[뉴스저널리즘] 故신좌섭 짚풀생활사박물관 관장, 대통령 표창 수상
2025. 01. 14
첨부파일 : 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* 신문사 : 뉴스저널리즘
* 기자명 : 양찬혁
* 발행일 : 2025.01.13
故신좌섭 짚풀생활사박물관 관장, 대통령 표창 수상
월정사성보박물관 해운 스님 등 3인 국무총리 표창
신좌섭 전 짚풀생활사박물관 관장. 사진=한국박물관협회
한국박물관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13일 오후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'2025년 전국 박물관·미술관인 신년교례회' 를 열고 박물관·미술관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고 13일 밝혔다.
대통령 표창에는 지난해 별세한 신좌섭 전 짚풀생활사박물관 관장이 선정됐다. 짚풀생활사박물관은 짚과 풀로 짜고 엮은 다양한 생활용구를 모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, 신 전 관장의 어머니인 인병선 시인이 1993년 설립했다.
대통령 표창 수상자인 신 전 관장은 신동엽 시인의 아들로, 짚풀생활사박물관 제2대 관장을 역임하며 매년 100회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5년간 총 30회의 특별전을 기획했다.
또 182점의 전통 창호 유물을 국립민속박물관에 기증해 전통 문화유산을 공공자산으로 전환하는 데 이바지하고, 박물관 소장품 3000여점의 디지털화를 주도했다.
국무총리 표창에는 해운 월정사성보박물관 관장스님, 박동기 성남문화재단 큐브미술관 전시기획부장, 장화정 서울상상나라 전 학예연구실장이 이름을 올렸다.
이날 열린 시상식에서는 우리나라 박물관·미술관 활성화에 이바지한 '박물관·미술관 발전유공 장관 표창'과 '박물관·미술관 업무추진 유공 장관 표창' 수상자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.